일본 열도 일본 요리의 대중적인 밑반찬 문화 츠쿠다니(佃煮) 에 대해서 알아보자

 

 

츠쿠다니(佃煮)

 

일본에서 가장 흔한 반찬

각종 재료를 미림, 간장, 설탕을 넣고 졸여서 만든 것으로서 오늘날 일본 요리에서 없어서는 안 될

대중적인 밑반찬으로 일본인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재료가 정말 다양한 것이 핵심 포인트

그런즉 한마디로 말해서 일본의 조림 요리 반도 한국인들이 김 뿌려 먹는 거랑 비슷한 일본인들의

식문화라고 여러분들은 이해하시면 될 것이다.

 

맛은 정말 달짝 지근한 것이 특징이다. 가장 일반적인 츠쿠다니는 김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게 말로만 이렇게 들었을 때는 그래? 싶으실 것인데 먹어보면 안다 생각보다 정말 맛있다

한국인들이 간장게장 보고 밥도둑이다 하는 것처럼 츠쿠다니 진짜 밥도둑이다

 

 

 

다시마& 잡어로 만든 츠쿠다니다

 

츠쿠다니는 시지미(재첩) 로도 만들고 다시마로도 만들고 잡어로도 만들고 심지어는 메뚜기로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재료가 쓰이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냥 밥에다가 츠쿠다니를 얹어서 평범하게 

반찬처럼 먹어도 되고 오차즈케에 넣어서 먹어도 되고 먹는 방법도 가지 각색으로 정말 다양하다고 한다

 

일본의 츠쿠다니는 주로 저런 형태의 밑반찬 가게 소매 점포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의 엔츄 상점(遠忠商店) 이라는 유명한 반찬 가게이다. 

밑반찬 가게? 동네 구멍가게인가 싶어 겉으로 봤을 때는 이런 식으로 우습게만 보일 수도 있겠으나

얘들 웬만한 중소기업 뺨치는 연 매출이 나오는 무시 못 할 뼈대 있는 가게라고 한다.

 

그래서 뭐 말해봤자 입만 아플 정도로 당연한 말이겠지만

엔츄 상점 이 친구들 가게 구석에서 그때그때 조리하고 포장하고 그러는 애들 아니다

당연히 자체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대량 제조하고 일반 소비자들에게 직접 소매하는 가게를 직영하는가 하면

한편으로는 슈퍼마켓이나 백화점, 기업 구내식당 등에 대량 납품까지 하고 있는 나름 탄탄하고 조직력이 장난 아닌

강소기업 친구들이라고 한다

 

 

엔츄 상점은 일본 다이쇼 2년에 창업해서 현재는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이 되었고 

아까도 필자가 말했듯이 탄탄한 역사와 조직적이면서도 합리적인 회사 경영을 바탕으로

오늘날 재벌급의 위세를 일본에서 자랑하고 있다고 한다.

 

엔츄 상점 홈페이지

https://enchu-food.com/

 

 

엔츄 상점의 4대째 사장 미야지마 사장이다 

일본 같은 경우 특히 식가공 기업(간장 된장 등의 장류, 가쓰오부시, 츠케모노(절임류), 양조, 주조 등) 같은 경우는 

거의 전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자체 소매 점포를 직영하고 있고 사장이 직접 현장에 나와서 고객들에게 

90도로 굽실거리며 물건을 파는 그런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물론 모두 다 100% 그렇다는 건 아닌 케바케라는 것을 감안하자) 

 

그래서 도쿄 츠키지 어시장 같은데 가보면 흔히 볼 수 있는 손님들에게 연신 굽실거리며 호객하는 이들 

거의 대부분이 사장이거나 사장 가족이라고 해도 크게 틀린 말이 아닐 정도이다. 왜냐하면 이런 식으로 

현장을 중시하는 걸 일본인들은 미덕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또 이런 고유의 전통 기업 문화가 오래전부터 

밑바탕이 되었기 때문에 오늘날 일본의 수많은 기업들이 대를 이어 100년씩 장수하며 사랑을 받고 그걸

바탕으로 장사를 하고 있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고객과 현장을 중시하다가 진짜로

대기업이 된 식품 기업들도 일본에는 상당수 존재한다. (예 야마키)

 

야마키

https://www.yamaki.co.jp/

 

치리맨자코(정어리 치어 말림) 와 산쇼(산초) 의 츠쿠다니 라고 한다.

 

 

최종 요약

 

1. 간장 요리 술 설탕 등으로 매콤하게 달짝 지근하게 졸인 츠쿠다니는 밥에 매우 잘 어울린다

2. 일본 음식은 생각보다 개방적이다.

3. 츠쿠다니 재료는 안되는 게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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